인제대학교 미래에너지공학과는
21세기를 선도할 에너지기술 및 교육의 요람으로 성장하겠습니다.
현재 우리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환경문제와 에너지 자원 고갈 문제를 동시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에 지속가능한 새로운 에너지 기술 개발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최근 들어 태양광, 수소연료전지, 풍력 등의 신재생에너지 기술을 비롯하여, 전기자동차용 차세대 배터리 등에 적용되는 차세대 에너지저장 기술 및 효율적인 전력 제어를 위한 전기·전자 시스템 기술 등 에너지 관련 산업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에너지산업은 국가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요한 국가기반 산업으로 자리잡게 되었으며, 에너지 관련 원천기술 및 전문 인재 확보는 「에너지3020 정책」과 「수소 경제 활성화 정책」과 더불어 국가에서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핵심 융합기술 산업과제 중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미래에너지공학과는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의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에너지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여 에너지 기술 분야의 핵심 요소인 전기·전자·화공·재료 분야의 융복합 교과과정을 구축하고,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저장 기술, 에너지 변환소재 및 에너지 시스템 설계, 관리 및 제어 분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미래에너지공학과는 2016년 국가 대형교육지원사업인 ‘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사업(“PRIME 사업”, 정부지원금 160억원/연)의 중점육성 학과로서 본 대학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는 신설학과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미래에너지공학과는 산업체 및 정부출연연구소 등 국내외 우수한 경력을 갖춘 교수진과 최첨단 실험실습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 참여형 실습 교육을 강화하였으며, 공학 기반의 융복합 전공교육과 더불어 지역 기업연계 산학협력 특화 교육 및 국제화를 선도하는 글로벌 교육에 중점을 두어, 인성, 전문지식, 리더십, 창의성, 글로벌 역량을 두루 겸비한 에너지 산업 및 공학기술 분야를 이끌어나갈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나날이 발전하는 미래에너지공학과는 정부지원 연구 및 교육사업 확보, 에너지 관련 기업과의 네트워크 확장을 통해 21세기를 선도할 에너지기술, 교육 및 연구의 요람으로 거듭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로운 에너지 시대를 선도하는 미래에너지공학과에서 에너지 전문가로서의 꿈을 펼치시기 바랍니다.
미래에너지공학과 학과장 서현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