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FE008 공업역학 (Engineering mechanics)
공학의 여러 분야에서 기초적으로 사용되는 공업역학은 역학의 기초 학문으로서 역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역학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벡터, 힘, 모멘트, 일과 에너지, 평형, 운동역학 등 의 개념 을 학습한다.
AFE024 공업수학Ⅰ (Engineering MathematicsⅠ)
미분방정식의 기초적인 학습 내용을 학습하고,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곡선 및 물리적인 현상에서의 미분방정식이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하여 학습하게 된다. 이를 통해 수학과 공학이 어떤 관련성이 있고 어떤 응용이 되고 있는지를 이해해 나감으로써 공학도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AFE060 유기화학 (Organic chemistry)
미래에너지에서 유기화합물과 관련된 에너지를 이해하기 위해 유기화합물과 유기반응 mechanism 및 유기합성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석유, 석탄, LNG, LPG, 메탄 하이드레이트, 도시가스등 에너지원과 유기성고분자의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AFE071 에너지재료공학Ⅰ (Energy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Ⅰ)
이 과목에서는 재료의 분류 및 종류, 재료를 구성하고 있는 원자의 구조, 원자의 배열, 단위격자의 구조와 결함, 원자의 확산이론, 구조재료의 주요특성을 나타내는 기계적성질(강도, 경도, 탄성, 연신율, 충격강도, 굽힘강도, 파괴,피로, 크리프 등)의 기초이론과 시험분석법에 대하여 강의하고 교육함.
AFE088 전기회로Ⅰ (Electric CircuitⅠ)
전자공학의 기본소자인 저항, 커패시터, 인덕터의 틀성 및 이들로 구성되는 회로를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전자공학의 이해를 높인다. 컴퓨터 모의실험 및 회로 실험을 통하여 응용력, 창의력을 배양한다.
AUO003 Pre캡스톤디자인I (Pre Capstone Design I)
.
AFE014 물리화학 (Physical chemistry)
미래에너지에서 에너지에 대한 이해를 위해 화학물질의 내부에너지, 엔탈피, 자유에너지, 엔트로피, 자유에너지와 전기에너지와의 관계, 핵에너지, 에트로피, 양자 및 오비탈의 이해 및 열역학 법칙을 학습한다.
AFE025 공업수학Ⅱ (Engineering MathematicsⅡ)
미분방정식의 기초적인 학습 내용을 학습하고,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곡선 및 물리적인 현상에서의 미분방정식이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하여 학습하게 된다. 이를 통해 수학과 공학이 어떤 관련성이 있고 어떤 응용이 되고 있는지를 이해해 나감으로써 공학도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AFE072 에너지재료공학Ⅱ (Energy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Ⅱ)
재료를 중심으로한 제조공정과 소성가공기술(압연, 단조, 압출 등), 응고이론을 바탕으로 한 주조 및 응고, 연속주조, 상태도(Phase Diagram), 분산강화, 시효경화 등 재료강화 이론, 철강재료와 비철재료의 기초에 대하여 강의함.
AFE076 전자기학 (Electromagnetics)
전기적인 현상과 자기적인 현상에 대해 학습하고 관련된 해석 방법 및 계산 방법을 학습한다. 전기력과 자기력이 상호 작용하는 전자기적인 현상 전반에 대해 학습하여 응용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AFE089 전기회로Ⅱ (Electric CircuitⅡ)
전자공학의 기본소자인 저항, 커패시터, 인덕터의 특성 및 이들로 구성되는 회로를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전자공학의 이해를 높인다. 컴퓨터 모의실험 및 회로 실험을 통하여 응용력, 창의력을 배양한다.
AFE007 전기기기 (Electric Machinery)
전기기계의 동작원리에 관련된 이론과 변압기 및 직류발전기와 직류전동기, 교류기, 즉 동기기와 유도기에 대하여 배운다.
AFE039 열역학 (Thermodynamics)
물질 및 시스템에 대한 에너지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교과목으로서, 에너지적인 열적 평형의 근간이 되는 에너지보존의 법칙 등 열역학의 제 법칙을 공부하고, 이들의 공학적 응용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물질의 상태변화, 일과 에너지의 관계 및 에너지의 변환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다.
AFE068 에너지양론 (Basic Energy Calculation)
기술의 생산 공정 및 효율성에 대한 이해는 이윤을 기반으로한 공학에서 기술의 상용성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본 교과목은 에너지 공학에서 에너지 소재 및 소자에 대한 화학공학적 이해의 기반을 제공하는 교과목으로서 화학 반응 공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해석, 물질 수지, 에너지수지 등 에너지 공학 기반 기본 원리와 이를 바탕으로한 연산 설정 및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AFE073 CDIO공학설계 (CDIO Engineering Design)
본 교과목에서는 발전기, 태양전지, 태양광 발전설비,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전력변환 등 에너지 공학 분야의 핵심 실험을 수행한다.
AFE077 전력공학Ⅰ (Power SystemsⅠ)
발전소의 전기에너지에 대한 송배전 방식의 기본개념을 익히는 동시에 구성요소 및 각종 장해, 고장해석법, 송배전설비의 특성을 이해하고 수력발전, 화력발전 등 각종 발전방식에 대한 기본지식을 배운다.
AUR001 직무결정과 경력개발 (Job Decision-making and Career Development)
본 교과목은 진로정보의 종합 및 대안 평가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직무를 결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자기표현 기술을 증진함으로써 재학 중 실제적인 경력개발 활동을 실행해볼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수업은 총 두 개의 모듈로서 진행되는데 ‘직무결정’ 모듈에서는 전공기반 산업동향 이해 및 직무·기업 분석과 역량지원서 이해 등을 학습하고 ‘경력개발’ 모듈에서는 경력개발 및 역량증진 활동을 수행하며 역량면접 등에 대해 학습한다.
AFE041 전기화학 (Electrochemistry)
에너지를 저장하는 매체인 전지(battery)는 화학반응에 의해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자를 매개로 하여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킨다. 본 교과목은 전지에서 전기화학반응에 관여하는 기본 법칙, 자유에너지와 전자에너지의 관계, 산화 및 환원 반응에 의한 전지 전극의 변화, 수소 발생 및 표준환원전위의 개념 등 전기화학의 기초 이론을 강의한다.
AFE056 비파괴검사개론 (Introduction to Nondestructive Testing)
비파괴검사 부분의 입문 과정으로서 재료의 결함과 검사방법에 따른 연관성 기초이론, 비파괴방법의 적용 분야 및 신뢰성 평가 등을 교육한다. 또한, 비파괴검사와 관련 분야의 기술적 개요 및 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는 비파괴검사 방법의 종류 및 특징을 소개하고 교육한다.
AFE075 제어공학 (Control Engineering)
공학에서 제어란 제어대상에 미리 설정한 목표값과 계측값을 통하여 얻어진 실제값의 오차를 구하여 이 오차를 줄여주는 행위를 말하며, 제어시스템은 전기적 ·기계적 방법, 유압 등 이들의 단일 또는 복합된 방법으로 작동하며, 제어시스템공학에서는 제어시스템에 관한 제어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AFE078 전력공학Ⅱ (Power SystemsⅡ)
발전소의 전기에너지에 대한 송배전 방식의 기본개념을 익히는 동시에 구성요소 및 각종 장해, 고장해석법, 송배전설비의 특성을 이해하고 수력발전, 화력발전 등 각종 발전방식에 대한 기본지식을 배운다.
AFE081 전력전자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공학 (Power Electronics for Renewable Energy Devices)
제어이론과 전력전자에서 학습한 인버터 정류기 등의 이론을 확장하여 전압형 인버터를 제어하는 방법을 학습하며 신재생에너지 및 ESS등이 전력망에 연계 될 때 제어하는 방법과 동특성과 관련된 것들을 학습한다.
AFE082 반응공학 (Reaction Engineering)
에너지 생산 과정의 많은 부분은 화학적 반응을 응용하여 개발되고 있으며, 이는 일종의 화학반응기를 설계하는 방식과 동일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화학반응을 이용하는 에너지 시스템 및 범용적인 화학반응기의 종류 및 이에 따른 설계 방식을 학습하며, 수학적 모델을 이용하여 실제 사용되고 있는 화학반응기 Case Study를 이용하여 반응기 설계를 학습한다.
AFE083 유체역학 (Fluid Mechanics)
유체역학은 미시적인 생물계로부터 자동차, 항공기, 우주선, 선박, 잠수함, 발전소, 풍력터빈 시스템과 같은 에너지 및 산업 플랜트 등 추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실용적 응용범위를 갖는 흥미롭고 매력적인 주제의 학문임. 본 교과목에서는 유체 이동 현상에 대한 질량 및 에너지 방정식을 이용하여 유체 수송에 대한 해석 방법의 기초를 학습하고, 또한 이를 응용하여 실제 수송 공정에 대한 예를 기반으로 해석 및 설계 방법을 배우며, 공학 Software를 이용하여 유체 수치해석하는 과정을 배움
AFE086 에너지진로설계 (Careers in Energy Engineering)
미래에너지 공학과 학생들의 졸업 후 미래 설계를 위해 에너지공학 분야 및 관련 분야에서의 직업들에 대해 알아보고, 진로 탐색 과정을 통해 직군들의 특징과 이해를 확장하여 진로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대비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AUO002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
AFE057 비파괴분석 (Nondestructive Analysis)
재료 및 부품에 대한 비파괴검사에 대한 세부 내용을 강의한다. 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는 비파괴검사 및 분석 방법의 종류 및 특징을 소개하고, 초음파 탐상검사, 음향방출검사, 침투탐상검사, 자분탐상검사 및 와류탐상검사 등 다양한 비파괴검사 방법에 대한 기본적 이론 및 응용기술을 강의한다.
AFE070 태양전지공학 (Photovoltaic Engineering)
신재생 에너지원 중 가장 많은 에너지양을 보유한 태양에너지를 이용하는 태양전지는 미래 산업의 핵심기술이다. 태양전지의 역사, 종류, 구조, 원리 및 측정기준 등 태양전지와 관련된 전반전인 지식의 학습을 통해 태양전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고효율 태양전지 구현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학습하여 전공자로서의 시각과 전문지식을 갖춘다.
AFE079 전력전자 (Power Electronics)
반도체 소자를 활용하여 전력 변환 및 제어에 관한 기술을 학습한다. IGBT나 Thyristor등과 같은 소자를 기본으로 그 특성에 맞는 인버터, 정류기, DC-DC컨버터 등 전력을 변환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AFE084 열물질전달 (Heat and Mass Transfer)
에너지 기관을 비롯한 다양한 화학공정에서 열 및 물질 흐름을 제어하는 것은 시스템의 생산성을 높이고 공정 설계에 있어 효율적인 에너지, 원료 공급 및 생산을 달성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열 및 물질전달 현상에 대한 기초, 해석 방법을 이해하고, 수학적/물리적 모델을 이용하여 다양한 Case Study를 통하여 응용방법을 실습한다.
AFE094 배터리공학 (Battery Engineering)
배터리 및 이차전지는 친환경모빌리티, 신재생에너지발전 등 에너지 분야에서 그 중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전기화학을 기반으로한 배터리, 슈퍼커패시터 등 이차전지에 대한 기본 원리를 중심으로 배터리 설계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학습한다.
AUO001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
AFE085 수소에너지 공학 (Hydrogen Energy Engineering)
신재생에너지 활용 및 에너지 지속성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수소경제 (Hydrogen economy)’는 국내외적으로 향후 에너지 로드맵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수소에너지는 주로 전기화학반응을 이용하여 화학-전기에너지 변환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거나 반대로 수소를 생산하여 저장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수소연료전지를 포함한 전지 (Cell 혹은 Battery)에서의 전기화학반응에 관한 기본원리를 중심으로 하여 수소 생산, 저장, 이송 및 변환에 필요한 주요 공학기술에 대한 요소들을 이론 및 실습으로 학습한다.
AFE093 전기실무이론 (Theory of Electricity Practice)
전력시스템에 있는 설비들 및 전력전자 설비들의 역할과 종류에 대해 학습한다. 풍력 태양광과 같은 신재생에너지의 구조에 대해 배우고 전력전자 설비들을 활용해서 어떻게 제어되고 운영되는지에 대해 학습한다.